멀티콥터 조종자 과정
멀티콥터 교육과정

본문

 구분

 주중과정

 주말과정

 교육기간

 2주(월~금) 

 동절기 11월 ~ 4월 (10일)

 2주 동안 총 10일

 하절기 5월 ~ 10월 (8일)

 교육내용

1)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국가자격 필기시험 모의 문제 제공

2)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국가자격 실기시험 20시간 비행 훈련

3)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가상실전대비 교육

4)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구술시험대비 모의실기시험 

5)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기체로 직접 시험 응시

 교육비

 200만원(협의가능)

 입금안내

 전화로 문의

 교육신청절차

1.온라인 수강신청

2.각 기수 별 교육 일정 및 인원 확인

3.교육 신청 확정

4.교육비 결제

※ 기수 별 수강인원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교육신청과는

별도로 교육비 입금 순으로 수강이 확정 됩니다. 

이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온라인

교육

 비행경력

 학과

 실기

1종

X

1종 기체를 조종한 시간 20시간

(2종 자격 취득자 5시간, 3종 자격 취득자 3시간 이내에서 인정) 

O

(과목, 범위,

난이도 동일) 

 O

2종

1종 또는 2종 기체를 조종한 시간 10시간

(3종 자격 취득자 3시간 이내에서 인정) 

 O

3종

1종 또는 2종 또는 3종 기체를 조종한 시간 6시간

 X

4종

O

 X

X

 X


 구분

 비행시간

 소계

 교관 동반

 단독 비행

 장주 이착륙

 2

 3

 5

 공중 조작

 2

 3

 5

 지표부근에서의 조작

 3

 6

 9

 비정상 및 비상절차

 1

 -

 1

 합계 (시간)

 8

 12

 20


 

 구분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통합 1과목 40문제)

 항공법규

해당업무에 필요한 항공법규

 항공기상

가. 항공기상의 기초지식

나. 항공기상 통보와 일기도의 해독 등 (무인비행장치는 제외)

다. 항공에 활용되는 일반기상의 이해 등 (무인비행장치에 한함)

 항공역학

가. 항공기 개요

나. 비행원리

다. 회전익(수직이착륙) 항공기 비행원리

라. 고정익 항공기 원리

 비행이론 및 운용

가. 해당 비행장치의 비행 기초원리

나. 해당 비행장치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 등

다. 해당 비행장치 지상활주 (지상활동) 등  

라. 해당 비행장치 이 착륙

마. 해당 비행장치 공중조작 등

바. 해당 비행장치 비상절차 등

사. 해당 비행장치 안전관리에 관한 지식 등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총 20시간)

가. 기체 및 조종자에 관한 사항

나. 기상 공역 및 비행장에 관한 사항  

다. 일반지식 및 비상절차 등

라. 비행 전 점검

마. 지상활주 (또는 이륙과 상승 또는 이륙동작)

바. 공중조작 (또는 비행동작)

사. 착륙조작 (또는 착륙동작)

아. 비행 후 점검 등

자. 비정상절차 및 비상 절차 등


 

 영역 및 항목

구술시험

  - 기체에 관련한 사항

  - 조종자에 관련한 사항

  - 공역 및 비행장에 관련한 사항   

  - 일반지식 및 비상절차

  - 이륙 중 엔진 고장 및 이륙 포기

실기시험

(비행전 절차)

  - 비행 전 점검

  - 기체의 시동

  - 이륙 전 점검

실기시험

(이륙 및 공중 조작)

  - 이륙 비행

  - 공중 정지비행(호버링)

  - 직진 및 후진 수평 비행

  - 삼각 비행

  - 원주 비행(러더턴)

  - 비상 조작

실기시험

(착륙 조작)

  - 정상 접근 및 착륙

  - 측충 접근 및 착륙

실기시험

(종합 능력)

  - 안전 거리 유지   

  - 계획성

  - 판단력

  - 규칙의 준수

  - 조작의 원활성

실기시험 위원 의견


항목

세부 내용

 평가 기준

기체에 관련한 사항

가. 기체 형식 (무인멀티콥터 형식)

나. 기체 제원(자체 중량, 최대이륙중량, 배터리규격)

다. 기체 규격 (로터직경)

라. 비행 원리 (전 후진, 좌우횡진, 기수전환의 원리) 기치게 관련한 사항

마. 각 부품의 명칭과 기능

(비행제어기, 자이로센서, 기압센서, 지자기센서, GPS수신기)  

바. 안정성 인증검사, 비행 계획승인

사. 배터리 취급시 주의사항

각 세부

항목별로

충분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것

조종자에 관련한 사항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준수사항

공역 및 비행장에

관련한 사항

가. 비행 금지 구역

나. 비행 제한 공역

다. 관제 공역에 관련한 사항

라. 허용고도

마. 기상조건 (강수, 번개, 안개, 강풍, 주간)

일반지식 및 비상절차

가. 비행 계획

나. 비상절차 일반지식 및 비상절차

다. 충돌예방(우선권)

라. NOTAM(항공고시보)

이륙 중 엔진 고장

및 이륙 포기

* 이륙 중 비정상 상황시 대응 방법


 영역

항목

평가 기준

비행 전

절차

비행 전 점검

기체의 시동

이륙전 점검

제작사에서 제공된 점검리스트에 따라 점검할 수 있을 것

정상적으로 비행장치의 시동을 걸수 있을 것

이륙전 점검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

* 이륙전 점검이 필요한 비행장치만 해당

이륙 및

공중 조작

이륙 비행

가. 이륙 위치에서 이륙하여 스키드 기준 고도(3~5m) 까지 상승 후 호버링

• 기준고도 설정 후 모든 기둥을 설정한 고도와 동일하게 유지

        

나. 호버링중 에일러론, 엘리베이터, 러더 이상유무 점검

        

다. 세부기준

- 이륙시 기체 쏠림이 없을 것 수직 상승할 것.

- 상승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 않고 일정할 것

- 기수 방향을 유지할 것

- 측풍시 기체의 자세 및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공중 정지비행

(호버링)

가. 호버링 위치(A지점)로 이동하여 기준고도에서 5초이상 호버링

        

나. 기수를 좌측(우측)으로 90도 돌려 5초이상 호버링

        

다. 기수를 우측(좌측)으로 180도 돌려 5초이상 호버링 공중 정지비행

        

라. 기수가 전방을 향하도록 좌측(우측)으로 90도 돌려 호버링 (호버링)

        

마. 세부기준  

-고도변화 없을 것 (상하 0.5m까지 인정)  

-기수전방, 좌측, 우측 호버링 시 위치이탈 없을 것

(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반경 1m까지 인정)

직진 및 후진  

수평비행

가. A지점에서 E지점까지 50m 전진 후 3~5초 동안 호버링

 

나. A지점까지 후진비행

 

다. 세부기준

- 고도변화 없을 것(상하 0.5m까지 인정) 직진 및 후진   

- 경로이탈 없을 것 수평비행 (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E지점을 초과하지 않을 것 (5m까지 인정) * 기수 방향이 전방을 유지할 것

삼각비행

가. A지점에서 B지점(D지점)까지 수평 비행 후 5초 이상 호버링

 

나. A지점(호버링 고도+수직7.5m)까지 45도 대각선 방향으로 상승하여 5초 이상 호버링

 

다. D지점(B지점)의 호버링 고도까지 45도 대각선 방향으로 하강하여 5초이상 호버링

 

라. A지점으로 수평비행하여 복귀

        

마. 세부기준

- 경로 및 위치 이탈이 없을 것 (무인멀티콥터 중심축기준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

원주비행

(러더턴)

가. 최초 이륙지점으로 이동하여 기수를 좌(우)로 

90도 돌려 5초간 호버링 후 반경 7.5m(A지점 기준)로 원주비행 


• BC →  D → 이륙 지점 또는 DC → B → 이륙 지점

순서로 진행되며 각 지점을 반드시 통과해야함

 

나. 이륙장소에 도착하여 5초간 호버링 후 기수방향을 전방으로 돌려 호버링

 

다. 세부기준  

- 고도변화 없을 것 (상하 0.5m까지 인정)

- 경로이탈 없을 것 (무인멀티콥터 중심축기준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기수 방향 유지(이륙 지점 호버링 방향을 기준으로 B,D지점 90도, C지점 180도)

- 기동 중 과도한 에일러론 조작이 없을 것

비상조작

가. 기준 고도에서 2m 상승후 호버링   

 

나. 실기위원의"비상" 구호에 따라 일반기동 보다 1.,5배 이상 빠르게

비상착륙장으로 하강한 후 비상착륙장 기준 고도 1m 이내에서 잠시

정지하여 위치 수정 후 즉시 착륙  

 

다. 세부기준  

- 하강시 스로틀을 조작하여 하강을 멈추거나 고도 상승시 (착륙직전 제외)

- 직선 경로 (최단경로)로 이동할 것  

- 착륙전 일시정지시 고도는  비상착륙장 기준 1m까지 인정   

- 정지 후 신속하게 착륙할 것

- 랜딩기어를 기준으로 비상착륙장의 이탈이 없을 것

착륙조작

정상접근

및 착륙

(자세모드)

가. 비상착륙장에서 이륙하여 기준고도로 상승 후 5초간 호버링

 

나. 최초 이륙 지점까지 수평 비행 후 착륙  

 

다. 세부기준   

- 기수 방향 유지

- 수평비행시 고도변화 없을  것 (상하 0.5m까지 인정)  

- 경로이탈이 없을 것  (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착륙 직전 위치 수정 1회 이내 가능

- 무인멀티콥터 중심축을 기준으로 착륙장의 이탈이 없을 것

측풍접근

및 착륙

가. 기준 고도까지 이륙 후 기수방향 변화 없이

D지점(B지점)으로 직선 경로 (최단경로)로 이동

 

나. 기수를 바람방향(D지점 우측, B지점 좌측을 가정)으로 90도 돌려 5초간 호버링

 

다. 기수방향의 변화 없이 이륙지점까지 직선경로

 

라 세부 기준

- 수평 비행시 고도변화 없을 것 (상하 0.5m까지  인정)  

- 경로이탈이 없을 것 (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착륙직전 위치 수정 1회 이내 가능

- 무인멀티콥터 중심축을 기준으로 착륙장의 이탈이 없을 것

비행 후

점검

비행 후 점검

착륙 후 점검 절차 및 항목에 따라 점검 실시

비행 기록

로그북 등에 비행 기록을 정확하게 기재 할 수 있을 것

종합능력

계획성

판단력

규칙의 준수

조작의 원활성  

안전거리 유지

실기시험 항목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기량을 평가